9정맥/한남금북정맥(完)

제 9 구간 구례고개(뱀거리재) ~ 쌍봉초교 후문

하루방. 2013. 2. 6. 20:42

* 언제: 2013, 2, 5, 화

* 누구랑: 나 홀로

* 날씨: 흐리고 눈

* 교통: 갈때:  04: 45   집 출발

04: 50   롯데마트 삼양점앞 버스 정류소: 교대행 144번 승차

05: 37   동대문역사 문화공원역: 강변역 방향 2호선 환승

06: 20   동서울 터미널: 무극행 승차

07: 40   무극터미널 도착

07: 50   무극터미널: 음성행 시내버스 승차

08: 04   소여2리 버스정류소 도착

08: 21   구례고개 도착: 소여2리 버스 정류소에서 구례고개까지 도보로 17분정도 소요 됨

08: 40   산행 시작

올때:   18: 02   내곡리 버스정류소(583번 지방도로변): 삼성행 시내버스 승차

7분 후쯤에 삼성터미널에 도착

18: 15   삼성터미널: 동서울행 승차(요금: 6,200원)

삼성터미널을 출발한 버스는 15분후 쯤에

일죽터미널에서 몇명의 승객을 태운후 고속도로로 진입하여

1시간 20여분을 달려 동서울터미널에 도착한다.

* 코스: 구례고개~380봉(만생산,마당산)~보현산~승주고개~375.7봉~400봉~346.3봉~354봉~백야고개~326봉~410봉(삼면봉)~

소속리산(431.8m)~436봉~345.8봉~바리고개~82번 지방도로~583번 지방도로~쌍봉초교 후문

이제 한남금북정맥도 막바지에 다다른것 같다.

오늘 구간을 마치면  한남금북정맥의 종점인 칠장산 정상에 오르게 되는것도 다음 구간이 마지막이 될것이다.

새벽 일찍이 배낭을 메고 집을 나선다.

동서울터미널에서 06: 20분에 출발하는 음성행 첫차에 몸을 싣고 1시간20분을 달려 무극터미널에 도착한다.

무극터미널에서 또다시 음성행 시내버스를 타고 소여2리 버스 정류장에 내려 마을길을 따라 구례고개로  이동한다.

17분여를 걸어서 구례고개에 도착하여 보현산약수터 표지석 앞에서 산행준비를 하고

08: 40분에 보현산 진입로를 따라 산행을 시작한다.

무극터미널

무극터미널 시간표

08: 40    보현산 진입로 들머리

도로따라 3~4분 진행하면 정자가 있는 만생쉼터를 지나게 되고,,,

만생쉼터

만생쉼터의 유래비

08: 48    갈림길

만생쉼터에서 80여m를 진행하면 마루금에 진입하는 갈림길을 만나는데,,

도로가 좌측으로 꺾이는 이 지점에서 마루금은 도로를 버리고 우측 산길로 진입한다.

산길로 진입후 30여m를 진행하면 이정목을 만나는데 제1정상 방향인 좌측으로 오른다.

제1정상 방향으로 방향을 바꾸자 곧바로 7기의 묘들이 횡으로 안장된 묘역 우측 가장자리를 통과하여 오른다.

잠시후 또 다른 묘지를 지나 임도와 다시 합류한다.

09: 06    임도

묘지 상단으로 짧지만 가파르게 오르면 임도에 올라서게 되고

임도 건너 좌측으로 5m정도 이동하여 산길로 진입후

7분 정도를 가파르게 오르면 380봉인 마당산에 오르게 된다.

임도에 재합류하여 올라온 묘지 방향을 내려다 본다.

09: 16    380봉(만생산,마당산)

우측으로 진행 한다.

380봉(마당산)에 올라서면 진행 방향 좌측으로 벌목지가 펼쳐진다.

380봉(마당산)에서 내려서면 묘4기를 지나고 임도를 가로 질러 보현산으로 오른다.

임도를 건너면 처녀옥녀상이라는표시판을 지나고,,,

약수터 표시판도 지나며 보현산에 오르게 된다.

보현산에 오르면서 지나온 마루금을 확인합니다.

09: 36    보현산(487m)

정상에는 산불감시초소와 정상 표시지가 나무에 메달려 있으며

부용지맥 분기봉이기도 합니다.

보현산을 내려가는 길에도 벌목지는 이어지고,,,

잠시후 임도가 지나가는 승주고개에 도착한다.

09: 53    승주고개

임도를 지나 2분여를 오르면 375.7봉에 도착한다.

09: 58    375.7봉

이정목과 삼각점이 있으며 도람말 갈림길이기도 하다.

한남금북정맥은 소속리산 방향인 좌측으로 이어간다.

마루금은 벌목지를 따라 계속 이어진다.

10: 30    400봉

애기봉 분기봉이다.

정상에는 이정목이 있으며 마루금은 이정목 못미쳐 5m 전에 좌측으로 내려 간다.

11: 34    346.3봉

삼각점(음성413)이 있습니다.

11: 31    354봉

346.3봉에서 16분 정도 진행하면 군데군데 돌멩이들이 모여 있는 354봉을 지나고

한동안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우측에 임도가 보이는 안부를 지나 무명봉을 넘어가면

임도 삼거리인 백야고개에 내려선다.

우측에 임도가 보이는 안부를 지나 무명봉을 넘어가면,,,

11: 53    백야고개(임도 삼거리)

~12: 27분까지 점심과 휴식을 취한후 출발한다.

12: 38    326봉

326봉을 넘어서 완만하게 마루금이 이어지는데 좌측으로는 우뚝 솟은 꽃동네 영성원 건물이 보인다.

마루금은 영성원 뒷편을 지나간다.

12: 59    갈림길

영성원 뒷편을 지나 5분 정도 진행하면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

한남금북정맥 마루금은 우측 오름길로 올라 간다.

또 다시 5분여를 된비알로 오르면 능선 갈림길에 합류하여 여기서도 우측으로 진행한다.

13: 04    능선 갈림길

능선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2분 정도 완만하게 등로를 이어가면 410m라고 쓰여진 삼면봉에 도착한다.

13: 08    삼면봉(410m)

삼면봉에서 5분정도 다시 진행하면 삼각점이 박혀 있는 소속리산에 도착하게 된다.

13: 14     소속리산(431.8m)

삼각점과 정상을 알려주는 표시지가 메달려 있습니다.

마루금은 삼각점과 정상 표지판 방향이 아닌 우측으로 내려가야 한다.

13: 19    봉곡리(나분테) 갈림길

소속리산 정상에서 2분여를 내려서면 철탑을 지나게 되고

철탑앞에는 이정목이 있는데 좌측으로는 봉곡리 나분테로 내려가는 길이고

한남금북정맥길은 금왕, 주차장방향인 직진으로 진행 한다.

13: 30    436봉

436봉에서 내려서며 안부를 지나 무명봉을 넘어가면 꽃님이재인 봉곡리 다부내 갈림길에 도착 한다.

무명봉을 넘어가고,,,

완만하게 마루금을 이어가면,,,

13: 45    봉곡리 다부내 갈림길(일명: 꽃님이재)

금왕, 주차장 방향으로 직진 진행 한다.

14: 02    345.8봉

정상에는  정상 표시지와 이정목 그리고  이정목에서 금왕주차장 방향으로 10m 떨어져 있는 곳에 삼각점이 박혀 있다.

한남금북정맥길은 좌측 동서고속도로 방향으로 내려 간다.

14: 20    동서고속도로 절개지

345.8봉에서 10여분을 가파르게 내려서면  한창 공사중인 동서고속도로 절개지 상단에 도착한다.

절개지 따라 좌측으로 가파르게 내려섰다 다시 절개지로 올라서서 절개지 끝까지 진행한후

한창 공사중인 동서고속도로에 내려 선다.

진행 할 방향을 이곳에서 바라보면 절개지를 내려서서 고속도로를 가로 질러 저 멀리 보이는

1시 방향 파란색 지붕의 (주)그라운드 공장 건물  방향으로 진행 하게 된다.

좌측으로 절개지 따라 내려섰다 올라서서 절개지 끝까지 이동한다.

묘지가 있는 절개지 끝지점까지 내려가서 한창 공사중인 고속도로에 내려 선다.

지나온 절개지를 돌아보고,,,

공사중인 고속도로를 건너와서 다시 한번 돌아보고,,,

고속도로를 건너와서 도로넘어 배수로를 따라 우측으로 1시 방향의 묘지앞 근처까지 가서  과수원 끝지점에서

좌측 방향으로 진행하여 파란색 지붕의 (주)그라운드 공장을 지나면 바리고개에 도착한다.

임도따라 (주)그라운드 공장을 지나 바리고개까지 진행 한다.

14: 45    바리고개

21번 국도가 지나가는 바리고개에 도착한다.

바리고개에는 정맥꾼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바리가든이 자리하고 있다.

마루금은 도로 건너 우전방 전봇대와 볼록거울이 있는 곳으로 오른다.

14: 56    포장도로

도로를 가로 질러 진행한다.

과수원 울타리를 따라 진행 한다.

15: 03    리치플리머 공장(구 하나하이테크 공장)

포장도로을 지나 6분 정도 과수원 철조망을 따르면 리치플리머 공장 정문에 내려 선다.

리치플리머 공장 정문에서 도로 따라 내려 간다.

1~2분정도 공장 진입도로를 따르면 도로가 좌측으로 꺾이는 지점 우측으로 전봇대가 있는데 ,,,

마루금은 이곳에서 우측 전봇대 뒤로 올라 간다.

전봇대뒤로 올라 서면 덤불이 우거진 공터 가장자리를 따라 마루금은 이어진다.

지나온 마루금을 돌아 봅니다.

염소농장 철망울타리를 따라 진행 한다.

15: 18    포장도로

도로를 건너 진행한다.

도로를 가로 질러 산길로 접어 들면 또 다시 농장을 지나게 된다.

묘지도 지나고,,,

공장지대 뒷쪽 절개지 따라 진행 한다.

절개지 따라 우측으로 진행하면 철조망이 나타나고 곧바로 포장 임도에 내려 선다.

15: 31    시멘트 포장도로

도로따라 좌측으로 20m쯤 이동하면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측 도로로 접어들자 마자

우측에 위장색으로 도색이 된  건물 이동통신탑이 있는데 통신탑뒤 산길로 올라 마루금을 이어간다.

일부 선답자들은 이곳에서 우측 능선으로 오르지 않고 좌직진 도로를 따라 우회하여

목우촌 공장앞으로 이어지는 82번 도로에 접속하기도 하는것 같다.

이 산객은 최대한 마루금에 충실하기 위해 우측 산길로 진행하기로 한다.

진행길에 월드사우나앞 82번 지방도로를 건너  산길로 올라서서 마루금을 이어가지만

한남정맥길은 산업화의 발달로 마루금이 파헤쳐져

마루금은 온데간데 없고 이 길도 우회길을 택하여 583번 도로에 내려서서

도로 따라 좌측으로  삼정주유소앞까지 이동하여 목우촌앞으로 우회하여 오던 마루금과 합류하게 된다.

통신탑 뒤로 오른다.

15: 39    갈림길

포장도로에서 이동통신탑 뒤로 올라 능선길을 7분정도 진행하여 만나는 갈림길에서

한남금북정맥은 직진길을 버리고 좌측으로 내려서서 월드사우나가 있는 82번 지방도로로 이어진다.

우측으로는 철골터를 지나고,,,

좌측에는 월드사우나가 보인다.

15: 47    82번 지방도

82번 지방도에 내려서자 좌측에 월드사우나가 웅장한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다.

마루금은 월드사우나앞에서 무단으로 도로를 건너 펜스따라 산길로 오른다.

도로 건너편 하얀 기둥이 세워진 펜스따라 산길로 올라 간다.

사진이 증발하여 공장 사진은 없지만  공장으로 내려와 공장 정문에 서서 정면에 보이는 명운레스트빌 아파트를

바라보며 직진으로 도로따라 583번 지방도로에 접속한다.

16: 14    583번 지방도로(4차선)

583번 지방도로에 내려서면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하여 삼정주유소 앞으로 간다.

583번 도로에 접속하여 좌측으로  250여m 정도 진행하면  삼거리를 만나는데 좌측 음성,대소 방향으로 진행한다.

저 멀리 삼정주유소가 보인다.

16: 29    삼정주유소

삼정주유소 앞은 삼거리이며

좌측에서 합류하는 도로는 목우촌 앞으로 우회하던 마루금이며 한남금북정맥길은

직진으로 진행 한다.

삼정주유소에서 3분 정도 진행하면 금왕농공단지앞도 지나고,,,

2분 정도 더 진행하면 한솔신약 진입로 입구를 만나  진입로 따라 우측으로 조금 진행하면

한솔신약 정문을 지나 노란색 3층 건물인 청송 만두집 직전에 우측으로 난 도로로 진행한다.

한솔신약 정문앞을 지나간다.

노란 3층집 건물의 청송만두집 직전에 우측으로 난 골목길로 진행 한다.

만두집에서 100여m  비포장 도로를 진행하면 사거리에서 우측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이런 길을 쭈~욱 5분 정도 진행하여 삼포공장앞까지 이어간다.

16: 44    삼포공장 앞

삼포공장앞에서 좌측 방향의 농로를 따른다

16: 48    임도 사거리

임도 사거리에 도착하면 우측 임도 따라 진행 한다.

잠시후 임도는 좌측으로 흐르고 마루금은 밭 우측 가장자리 따라 포장도로에 내려 선다.

16: 53    포장 도로

포장도로에 내려선 다음 포장도로를 가로 질러 직진 방향의 임도 따라 진행한다.

곧바로 우측의 묘지와 좌측의 컨테이너를 지나고,,,

다시 만나는 삼거리도 직진으로 지나가고,,,

50m쯤 진행 하면 건축자재 재생공장을 지나게 된다.

건축자재 재생공장안으로 들어가지 말고 가장자리 따라 직진으로 진행 하면 공장 정문으로 진행하게 되고 ,,,

건축자재 재생공장 정문에서 진입로따라 좌측으로 2~3분을 이동하면  583번 지방도로에 재합류 하여 고가밑을 통과한다.

정문에서 도로따라 583번 지방도로로 나간다.

17: 02    583번 지방도로

건축자재 재생공장 정문에서 2~3분 정도 도로를 따르면 고가밑으로 통과하는 583번  지방도로에 재합류하여 고가밑을 통과한다.

고가밑을 직진으로 통과하여   583번 도로위를  선우전기 입간판이 서 있는 곳까지 30여분을 지루하게 걷게 된다.

팜스토리  정문도 지나고,,,

금호 메디칼 등등,,, 여러공장을 지나고,,,

17; 19    부대앞

부대앞도 지나고,,,

곧바로 쌍봉리 농산물 간이집하장과 들밥집도 지나가게 됩니다.

17: 26    쌍봉2리(우)와 쌍봉1리(좌)로 갈라지는 갈림길

일부 선답자들은 도로 좌측 쌍봉1리 길로 진입하여 쌍봉초교까지 진행 한후

후문으로 나와 마루금을 이어가지만 이 산객은 항상 최대한 마루금에 충실하고자

계속 도로를 더 진행 한후 (주)에이원카프 공장을 지나 선우전기와 쌍봉2리 입간판이 있는 곳까지 진행한다.

(주)에이원카프를 지나 50여m를 더 진행하면 도로 좌측으로 선우전기와 쌍봉1리 입간판이 서 있는 지점에 도착한다.

선우전기 입간판과 쌍봉1리 입간판이 서 있는 좌측 뒤로 이어지는 밭 좌측 가장자리 따라 농로길을

진행하면 묘지 상단에 올라 서고 인삼밭 뒤편 2시 방향으로 쌍봉초교가 보인다.

17: 39    쌍봉초교 후문

오늘은 여기서 산행을 마치겠습니다.

예상했던 시간보다 1시간 정도 늦게 도착하게 되었다.

들머리를 확인하고 배낭과 복장을 추스린후 후문 진입로 따라 300여m 거리에 위치한

583번 도로변의 내곡수퍼앞 버스정류소로 이동 합니다.

18: 02    내곡리 버스정류소

내곡수퍼앞에서 삼성행 시내버스에 올라 산행을 마무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