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지맥/한북 왕방지맥(完)

제 2 구간 국사봉 ~ 아우라지

하루방. 2011. 5. 26. 09:18

▼* 언제: 2011, 5, 24, 화

* 누구랑: 나 홀로

* 날씨: 맑음

* 교통: 05: 25   집 출발

05: 56   미아역: 당고개행 4호선 탑승

06: 07   창동역: 소요산행 1호선 환승

06: 45   동두천 중앙역 도착

07; 26   택시를 이용하여 노인전문동두천병원 도착 (\9,700원)

08: 59   병원에서부터 새목고개를 거쳐 국사봉까지는 도보로 이동합니다.

* 코스: 08: 59   국사봉 헬기장

09: 29   자동우량 경보시설

09: 38   690봉

10: 32   가마골

11: 51   칠월리 고개 (청산고개)

12: 02   SK계유리 기지국 (KTF, LG 공동기지국)

12: 34   389.3봉: 삼각점

12: 57   허브아일랜드 전망대

13: 10   345.4봉: 삼각점2

14: 08   555봉: 벙커봉 환기구

14: 14   커다란 바위앞 갈림길(종현산 갈림길)

14: 31   482봉: 굴뚝있는 벙커봉

14: 51   426봉: 위장색으로 도색된 환기구 (환기구 높이는 대략 1.3m 정도됨)

15: 20   개미산(453m): 국기봉, 삼각점, 작은경고판

15: 41   헬기장

15: 55   철탑 (No,61)

16: 35   박석고개

16: 54   160.4봉: 삼각점

17: 30   참호 전망대

17: 50   궁평리 버스정류소

08: 09   새목고개 50여m전에 있는 왕방산으로 가는 입구에서 이곳으로 국사봉을 오르기로 하고 산행준비를 합니다.

임도를 따라 한참을 걷다가 국사봉으로 오르는 길이 너무 멀다는 생각에 다시 빽하여 되돌아오니 25분의

헛걸음을 하게되는군요. 새목고개로 올라 시멘트로 포장된 군도로를 따라 국사봉으로 올라갑니다.

08: 31   새목고개

08: 59   국사봉 헬기장: 부대정문을 지나 후문족에 있는 헬기장까지 갑니다. 이 곳에서부터 오늘의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합니다.

한북소요지맥 능선이 뚜렷합니다.

09: 07   부대 정문: 후문쪽에서 부터 따라 오던 개와 작별인사를 나눕니다.

부대정문에서 50여m 내려오면 좌측 공터에 세워져 있는 표지판

공터에서 15m정도 더 내려오면 우측에 지맥으로 연결되는 숲속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커다란 파이프관을 건너면서 진행합니다.

09: 29   자동우량 경보시설

09: 38   690봉

09: 43   Y 갈림길: 우측으로 오름진행합니다.

09: 47   Y갈림길: 좌측으로 내림진행합니다.

09: 54   Y갈림길: 좌측길은 528.8봉 봉우리로 가는 길로 길바닥에 가지 못하게 나무로 막아놓았습니다.

지맥길은 우측사면으로 우회하여 진행합니다.

무원마을님의 리본을 만나니 지맥길을 이탈하지 않았다는 안도감에 다시 한번 기운을 내봅니다.

10: 13   봉우리 Y갈림길: 많은 리본이 메달려 있는 좌측으로 내림 진행합니다.

10: 10   ㅏ 갈림길: 직진진행합니다.

10: 22   안부사거리: 직진 오름 진행합니다.

10: 32   가마골: 좌측에 별장식 건물과 고갯마루에는 성황당같은 거목이 있으며 쇠사슬 차단기도 보입니다.

▼ 철탑공사를 하기위해 만들어진 넓은 임도를 따라 올라갑니다.

첫번째 공사중인 철탑를 지나고...

11: 12   임도:갈월리와 계류리 연결 도로

공사중인 철탑을 지나고...

공사중인 철탑

11: 32   373봉

11: 41    공사중인 철탑:

11: 51   칠월리 고개: 청산고개 쉼터

▼ 우측 밭둑으로 해서 저 앞에 보이는 이동통신 시설물을 향해 진행합니다.

▼ 계유리 방향

▼ 갈월리 방향

12: 02   SK계유리 기지국(KTF,LG 공용 기지국)

12: 09   ㅓ 갈림길: 중앙에 밭이 있는 갈림길에서좌측 마을길 임도는 버리고 직진하여 산길로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오르면...

12: 15   고갯마루 안부사거리: 좌측으로 휘어지는 임도 버리고 직진으로 오름 진행합니다.

돌구님 반갑습니다.

12: 34   389.3봉: 삼각점, 나무가 벌목된 곳에 기초대가 훼손되어 번호식별이 어려운 삼각대가 설치되있슴.

12: 57   전망대

▼ 전망대를 50여m 지나면 의자가 있는 공터가 나오며 ...

공터 우측에 전망대 가는길 표시판옆에  넓은 길이 지맥길입니다. 넓은길을 50여m 진행하다 넓은 길을 버리고 우측 숲속 내림길로 진행합니다.

13: 07   안부사거리: 직진 오름 진행합니다. 건너와서 뒤돌아보고 찍은 사진임.

13: 10   345.4봉: 삼각점2개, 코팅된 정상표시판,  이곳에서 13: 19분까지 김밥으로 점심을 해결합니다.

13; 34   Y능선 삼거리: 오름길에 만나는 능선 삼거리는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13: 42   Y능선 삼거리: 좌측길로 오름 진행합니다. 오르 내림을 하다 참호같은 구덩이를 두군데 정도 지나 잠시 내려 섰다 555봉을 향해 급오름 진행합니다.

오름길에 만나는 교통호를 건너고...

14: 03   봉우리 T갈림길: 참호같은 봉우리 T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림 진행하다 다시 급오름 진행하면 또 교통호를 건너면...

14: 08   555봉: 코팅된 정상표시판, 벙커 환기구,  직진 급내림 진행합니다.

14: 14   커다란 바위앞 갈림길: 바위 좌측으로 우회하다 바위와 바위사이로 올라 벙커앞에서 우측으로 우회 직진 내림 진행합니다.

▼ 이곳 바위사이로 오르면...

▼ 이런 벙커앞에서 우측으로 우회하여 직진 내림진행하게 되지요.

14: 31   482봉: 굴뚝이 있는 벙커봉으로 좌측 사면 교통호를 따르다 보면 봉우리 정상을 그냥 지나치기 쉽상인 482봉에 이릅니다.

14: 35   임도: 나무로 만든 계단을 내려서면 임도가 나오고 임도는 우측으로 내려가지만 지맥길은 대각선으로 임도를 건너 능선으로 진행합니다.

임도를 건너 바위와 소나무가 어우러진 곳 앞에서 우측으로 꺽어 벙커와 교통호를 지나면서 내림진행합니다.

14: 51   426봉: 위장색으로 도색된 환기구, 바로 내려가는 앞에는 앞이 확 트인 전망좋은곳에서 방화선이 펼쳐지는 가야할 마루금이 눈앞에 펼쳐지고...

▼ 뒤돌아보며...

▼ 지나온길을 다시 한번 댕겨 보고...

15: 20   개미산(453m): 국기봉, 훼손된삼각점, 작은 경고판, 봉우리 정상은 움푹 패인 구덩이,

15: 29   봉우리앞 갈림길: 개미산을 지난지 얼마되지 않아 440봉 정상앞에서 교통호갈림길을 만나는데 우측으로 교통호를 따라내림 진행하며... 잠시후

15: 32    화생방종이 있는 전망이 시원스럽게 트인공터에서 판독이 불가능한 삼각점을 확인한후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나무계단을 따라 내려갑니다.

15: 41   헬기장

▼ 영평천이 저 멀리 보이고...

▼ 연천 백의리 방향

15: 43  두번째 화생방종

▼ 교통호 구간을 지나고 걷기 편한 이런길을 지나면...

15: 55   철탑

16: 09   ㅏ 갈림길: 우측의 No,61번 철탑을 지나고 봉우리 좌사면으로  내림진행하다 첫번째 만나는우측 벌목구간 능선으로 2분정도 내려가다 이 능선이 아님을

직감하고 다시 올라와 조금더 내려가니 우측으로 빠지는 능선입구에 리본이 있어 제대로 지맥길에 들어 섰음을 알고 기쁜 마음으로

다시 한번 힘을 내어 지맥길을 이어갑니다.

16: 23   교통호 사거리 갈림길: 소나무가 서 있는 이 곳 사거리에서 좌측 교통호를 따라야 박석고개로 이어지는 지맥길인데

나는 신나게 내려가다 그만 이 곳을 지나쳐 낭떨어지가 앞을 가로 막는 도로에 다다라 잘못됐음을 알고 다시 이 곳까지

되돌아와 좌측을 보니 리본이 메달려 있습니다.  좌측 교통호를 따라 진행합니다.  5분정도 알바

16: 27   임도: 임도를 가로질러  직진으로 오르는 낮은 봉우리에서 내려서면 묘지5기와 6기를  연달아 지나면 화생방종과 벙커가 있는 봉우리에서

좌측 11시 방향으로 교통호를 따라 내려가면 박석고개에 도착합니다.

16: 35   박석고개: 건너편에 보이는 음식점과 박석고개 표시석 사이로 지맥길은 이어지나 옆에 개가 있어 얼마나 짖어대는지...

나는 표시석 우측에서 능선으로 기어 오릅니다.

16: 40   군부대 철망: 박석고개를 지나서 묘지를 지나면 군부대 철망이 나오고  철망따라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10여분을 철망따라 진행하다 철망은 우측으로 휘어지는 지점에 〃내려가는 길 (개미산마을)이라고 쓰인 아크릴판이 나무에 메달려 있고

또 그옆에는 리본들이 메달려있는 갈림길에서 좌측 리본이 있는 능선길로 오름 진행합니다.

16: 54   160.4봉: 삼각점, 직진 내림 진행합니다.

16: 57   봉우리 Y갈림길: 잣나무길을 내려선듯 하다 올라서는 낮은 봉우리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갔다 올라서면

16: 59   능선 Y 갈림길: 내림길에 곧바로 나타나는 Y능선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오름 진행하면 ,,,

17: 02   페타이어 봉우리: 봉우리를 내려가다보면 우측으로 개사육장이 있는지 귀가 따갑도록 짖어댑니다.

▼ 낮은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갑니다.

17: 20   시멘트 포장도로: 3개의 봉우리를 오르내려 우측으로 내려서면  시멘트로 포장된 도로에 내려서게 됩니다.

지맥길은 이 도로를 건너 맞은편 낮은 봉우리로 이어집니다.

▼ 벙커봉으로  올라  길도 없는 곳의 잡목들을 헤쳐가며 진행합니다. 왼쪽 임도를 따라도 됩니다.

▼ 마지막으로 작별 인사 나눕니다. 또 다시 어느 산길에서 만날 것을 기약하면서...

▼ 좌측에서 따라온 임도와 만나는 공터에서 직진 숲속으로 들어갑니다.

17: 30   참호 전망대: 지맥 끝지점입니다.  이 참호옆에는 삼각점이 있으며 앞이 확 트인 이 곳에서 한탄강과 영평천이 합수되는

아우라지를 바라보며 두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된 한북 왕방지맥을 마치려 합니다.

▼ 한가로이 낚시를 즐기는 강태공...

17: 50   궁평리 버스정류소: 아우라지에서 포장도로를 따라 뒤로 돌아나오면 솔농원을 지나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37번 도로가 지나가는

궁평리 삼거리에 도착 버스 정류소가 있는 좌측으로 가다 슈퍼에서 시원한 음료수로 목을 축이고 매시 정각에 온다는

버스를 기다립니다.

▼ 정각에 온다는 버스는 10분 가까이 늦게 도착하여 나를 태우고 출발합니다.

18: 20   전곡역

나를 태운 56번버스는 잠시후 전곡터미널에 도착합니다.

명성지맥때 전곡역에서 귀가했던 기억을 떠올려 전곡역으로 도보로 10여분 이동하여 도착합니다

역무원에게 차편을 물어보니 7: 30분에 출발하니 사거리에 버스가 많으니 버스를 이용하는게 나을거라 알려 주십니다.

버스정류소로 나와 동두천 방향으로 가는 버스에 승차하여 동두천역에서 인천행 열차로 환승하여

다시 창동역에서 오이도행4호선으로 환승하여 21: 30분경 미아역에 도착합니다.

동네에 사는 친구에게 술한잔하자 전화해서 해장국과 쐬주 한잔으로 한북 왕방지맥 졸업을 자축하여봅니다.

~ 감사합니다 ~

산행시간 8시간 50분 + 접속, 이탈시간 1시간 10분

'한북지맥 > 한북 왕방지맥(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 구간 축석고개 ~ 국사봉  (0) 2011.05.17